반응형
아스키 코드표
code 0 ~ 31
ASCII control characters는 인쇄가 불가능한 제어코드들입니다.
프린터 같은 주변기기들을 제어할 때 사용됩니다.
- 0(0x00) NUL: 널 문자
- 10(0x0A) LF: 개행(Line Feed), 줄바꿈
- 13(0x0D) CR: 복귀(Carriage Return)
- 0~31(0x00~0x1F), 127(0x7F) 제어문자 또는 비인쇄 문자
code 32 ~ 127
ASCII printable characters는 다른 어떠한 ASCII 변형 테이블에서도,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인쇄 가능한 문자로 불립니다.
문자, 숫자, 구두점 및 기타 기호들을 나타냅니다. 또한 키보드에 있는 거의 모든 문자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.
(127은 DEL 명령을 나타냅니다.)
code 128 ~ 255
Extended ASCII characters는 ISO 8859-1dp를 따르며 ISO Latin-1로도 불립니다.
code 128 ~ 159는 Microsoft Windows Latin-1 확장 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
티스토리 표로 제작 아스키 코드표
10진수 | 16진수 | 문자 | 10진수 | 16진수 | 문자 | 10진수 | 16진수 | 문자 | 10진수 | 16진수 | 문자 |
0 | 0x00 | NUL | 32 | 0x20 | Space | 64 | 0x40 | @ | 96 | 0x60 | ` |
1 | 0x01 | SOH | 33 | 0x21 | ! | 65 | 0x41 | A | 97 | 0x61 | a |
2 | 0x02 | STX | 34 | 0x22 | " | 66 | 0x42 | B | 98 | 0x62 | b |
3 | 0x03 | ETX | 35 | 0x23 | # | 67 | 0x43 | C | 99 | 0x63 | c |
4 | 0x04 | EOT | 36 | 0x24 | $ | 68 | 0x44 | D | 100 | 0x64 | d |
5 | 0x05 | ENQ | 37 | 0x25 | % | 69 | 0x45 | E | 101 | 0x65 | e |
6 | 0x06 | ACK | 38 | 0x26 | & | 70 | 0x46 | F | 102 | 0x66 | f |
7 | 0x07 | BEL | 39 | 0x27 | ' | 71 | 0x47 | G | 103 | 0x67 | g |
8 | 0x08 | BS | 40 | 0x28 | ( | 72 | 0x48 | H | 104 | 0x68 | h |
9 | 0x09 | TAB | 41 | 0x29 | ) | 73 | 0x49 | I | 105 | 0x69 | i |
10 | 0x0A | LF | 42 | 0x2A | * | 74 | 0x4A | J | 106 | 0x6A | j |
11 | 0x0B | VT | 43 | 0x2B | + | 75 | 0x4B | K | 107 | 0x6B | k |
12 | 0x0C | FF | 44 | 0x2C | , | 76 | 0x4C | L | 108 | 0x6C | l |
13 | 0x0D | CR | 45 | 0x2D | - | 77 | 0x4D | M | 109 | 0x6D | m |
14 | 0x0E | SO | 46 | 0x2E | . | 78 | 0x4E | N | 110 | 0x6E | n |
15 | 0x0F | SI | 47 | 0x2F | / | 79 | 0x4F | O | 111 | 0x6F | o |
16 | 0x10 | DLE | 48 | 0x30 | 0 | 80 | 0x50 | P | 112 | 0x70 | p |
17 | 0x11 | DC1 | 49 | 0x31 | 1 | 81 | 0x51 | Q | 113 | 0x71 | q |
18 | 0x12 | DC2 | 50 | 0x32 | 2 | 82 | 0x52 | R | 114 | 0x72 | r |
19 | 0x13 | DC3 | 51 | 0x33 | 3 | 83 | 0x53 | S | 115 | 0x73 | s |
20 | 0x14 | DC4 | 52 | 0x34 | 4 | 84 | 0x54 | T | 116 | 0x74 | t |
21 | 0x15 | NAK | 53 | 0x35 | 5 | 85 | 0x55 | U | 117 | 0x75 | u |
22 | 0x16 | SYN | 54 | 0x36 | 6 | 86 | 0x56 | V | 118 | 0x76 | v |
23 | 0x17 | ETB | 55 | 0x37 | 7 | 87 | 0x57 | W | 119 | 0x77 | w |
24 | 0x18 | CAN | 56 | 0x38 | 8 | 88 | 0x58 | X | 120 | 0x78 | x |
25 | 0x19 | EM | 57 | 0x39 | 9 | 89 | 0x59 | Y | 121 | 0x79 | y |
26 | 0x1A | SUB | 58 | 0x3A | : | 90 | 0x5A | Z | 122 | 0x7A | z |
27 | 0x1B | ESC | 59 | 0x3B | ; | 91 | 0x5B | [ | 123 | 0x7B | { |
28 | 0x1C | FS | 60 | 0x3C | < | 92 | 0x5C | \ | 124 | 0x7C | | |
29 | 0x1D | GS | 61 | 0x3D | = | 93 | 0x5D | ] | 125 | 0x7D | } |
30 | 0x1E | RS | 62 | 0x3E | > | 94 | 0x5E | ^ | 126 | 0x7E | ~ |
31 | 0x1F | US | 63 | 0x3F | ? | 95 | 0x5F | _ | 127 | 0x7F | DEL |
주요 제어 문자별 특성
ㅇ 전송 제어 문자
SOH (Start of Heading) (1) | 정보 메세지 헤더의 첫번째 글자로 사용됨 |
STX (Start of Text) (2) | 본문의 개시 및 정보 메세지 헤더의 종료를 표시 |
ETX (End of Text) (3) | 본문의 종료를 표시한다 |
EOT (End of Transmission) (4) | 전송의 종료를 표시하며, 데이타 링크를 초기화 |
ENQ (Enquiry) (5) | 상대국에 데이타링크의 설정 및 응답 요구 |
ACK (Acknowledge) (6) | 수신한 정보 메세지에 대한 긍정 응답 |
DLE (Data Link Escape) (16) | 뒤따르는 연속된 글자들의 의미를 바꾸기 위해 사용 주로 보조적 전송제어기능을 제공 |
NAK (Negative Acknowledge) (21) |
수신한 정보 메세지에 대한 부정 응답 |
SYN (Synchronous Idle) (22) |
문자를 전송하지 않는 상태에서 동기를 취하거나, 또는 동기를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 |
ETB (End of Transmission Block) (23) |
전송 블럭의 종료를 표시 |
ㅇ 포멧 제어 문자
B S (Backspace) (8) | 프린터 헤드나 커서를 한 위치 왼쪽으로(역방향) 이동 |
H T (Horizontal Tabularion) (9) | 프린터 헤드나 커서를 정해진 수 만큼 수평 위치로 전진, 수평탭 |
V T (Vertical Tabulation) (11) | 프린터 헤드나 커서를 수평 위치는 변경시키지 않고, 미리 정해진 수의 줄 만큼 전진, 수직탭 |
L F (Line Feed) (10) | 프린터 헤드나 커서를 다음 줄의 같은 글자 위치로 전진 |
F F (Form Feed) (12) | 프린터 헤드나 커서를 다음 페이지의 같은 위치로 이동 |
C R (Carriage Return) 13) | 프린트 헤드나 커서를 같은 줄의 맨 처음 위치에 이동 |
ㅇ 장치 제어 문자
DC1 (Device Control 1) (17) | 단말장치에 접속되어 있는 보조장치의 물리적 기능을 제어 |
DC2 (Device Control 2) (18) | |
DC3 (Device Control 3) (19) | 단말장치의 화면내용을 보조 프린터에 인쇄 |
DC4 (Device Control 4) (20) | 단말장치의 키보드가 잠김(lock)되어 이용자가 데이타를 입력 할 수 없도록 하는 데 사용 |
* 사실상, 장치 제어 문자의 구현은 장치 제조업자에 달려 있음 例) DC1은 단말장치에 연결된 카세트 레코드의 ON에 사용하고, DC2 카세트 레코드를 OFF 하는데 사용하는 등 |
ㅇ 정보 분리 문자
FS (File Separator) (28) | 화일의 경계를 할당 |
GS (Group Separator) (29) | 레코드 그룹의 경계를 할당 |
RS (Record Separator) (30) | 레코드의 경계를 할당 |
US (Unit Separator) (31) | 장치의 경계를 할당 |
ㅇ 특수 제어 문자
NUL (Null) (0) | 전송되는 문자와 문자 사이에 시간공백을 주도록 함 |
BEL (Bell) (7) | 경고 |
SI (Shift In) (15) | 도형문자 사용 시작을 표시하는 제어문자 로, SO 와 짝을 이루어 사용 |
SO (Shift Out) (14) | 도형문자 사용 종료를 표시하는 제어문자 로, SI와 짝을 이루어 사용 |
CAN (Cancel) (24) | 선행 데이타가 틀리는 경우를 가르키며, 이를 무시함 |
EM (End of Medium) (25) | 기록부분의 완료를 가르킴 |
SUB (Substitute Character) (26) | 무효 또는 잘못된 문자를 치환하는 것에 사용 |
ESC (Escape) (27) | 제어기능을 추가하는 경우에 사용 |
SP (Space) (32) | 동작위치를 동일행에서 1 문자만큼 앞으로 진행 |
DEL (Delete) (127) | 주로 종이 테이프 위의 불필요한 부호를 삭제 |
반응형
'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# 문자열(string) 자르기 (Substring, Split, IndexOf) (0) | 2021.06.16 |
---|---|
C# sleep과 지연함수 (delay) (0) | 2021.06.16 |
C# string to datetime (문자를 날짜형식으로 변경) (0) | 2021.06.15 |
C# const 보다는 readonly (0) | 2021.06.15 |
2019년 4월 프로그래밍 언어 순위 및 비교 (0) | 2019.04.19 |